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화제거리vs화젯거리, 무엇이 옳을까요?

by 행복한쥬이 2024. 1. 17.
반응형

문제

1번 그 사건은 화제거리가 되었다.

vs

2번 그 사건은 화젯거리가 되었다.

 

1번 화제거리?

2번 화젯거리?

둘 중 옳은 표현은 무엇일까?

함께 알아보자!



 

★화젯거리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명사」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소재.

  • 장안의 화젯거리.
  • 곽 씨와 어린 식모와의 싸움은 그 뒤에도 우리 사이에서 한동안 심심치 않게 화젯거리가 되었는데…. ≪이호철, 소시민≫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화젯거리'
한자어+순우리말로 이루어진 합성어.
[명사]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소재.

'화제거리'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봤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위에서 나온 문제의 정답을 확인해 보자!

문제

1번 그 사건은 화제거리가 되었다. (X)

vs

2번 그 사건은 화젯거리가 되었다. (O)

 

옳은 문장은 2번 그 사건은 화젯거리가 되었다. 이다.

화제거리 (X)

 

화젯거리 (O)

 

왜 이렇게 되는지 한자어+고유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의 규칙을
찾아보았다.


 

한글 맞춤법 4장 4절 30항에 의하면
1. 순우리말이 포함된 합성어에서 뒷말의 첫소리 앞에서
소리가 덧나는 경우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다.
2. 예를 들면 '화젯거리'는 발음이 [화제꺼리/화젣꺼리]로 나므로
뒷말의 첫소리 앞에 소리가 덧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이시옷을 받쳐 적는다.

늘 헷갈리는 내용이다 ㅠㅠ

어쨌든,
이러한 이유로 '화제거리'가 아니라 '화젯거리'로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고 기억하자 ^^

그럼 오늘의 정리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