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오이하다, 무슨 뜻일까요?

by 행복한쥬이 2023. 10. 19.
반응형

문제

책을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친구의 말을 나는 오이했다.

 

위의 문장에서 '오이하다'는 무슨 뜻일까?

함께 알아보자!



 

★오이하다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동사」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리다.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오이하다'
[동사]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리다.

한자어 '오이' + 고유어 '하다' 로 
이루어진 우리말

그럼 위의 문장을 다시 살펴보자!

문제

책을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친구의 말을 나는 오이했다.

 

=책을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친구의 말이 (그 충고하는 말이)

나는 귀에 거슬렸다.

 

결국 친구가 책을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고 나에게 충고하였지만

나는 그 충고가 귀에 거슬렸다. 내키지 않았다. 기분이 나빴다.로 해석할 수 있다.

 


'오이했다'는 말은

친숙한 단어인 '오이'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단어이다.

사실 이렇게 정리하지 않았더라면

'오이하다'라는 단어가 있는 줄도 몰랐을 것이다.

 

처음 써보는 단어라 예문을 만드는 것도

쉽지 않았다.

입에 잘 붙지도 않고 ㅜㅜ 

 

거스를 오, 귀 이를 써서

귀에 거슬리다를 나타내는 오이히다.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리다를 표현할 때는

'오이하다'를 써봐도 좋을 것 같다.

 

명사로 제시되는 '오이'는 아래와 같다.

 

★오이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명사」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림.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그럼 오늘의 정리 끝 ㅎ

생각보다 정말 재미있는 단어,

모르는 단어가 많다.

놀랍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