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사흘VS나흘, 무엇이 다를까요?

by 행복한쥬이 2023. 5. 7.
반응형
얼마전 뉴스를 하나보았다.
뉴스의 제목은 "3일 연휴인데 왜 사흘?" 또 문해력 논란
(2023.05.04/뉴스투데이/MBC) 이었다.

무슨 내용인가 살펴보니,
이번에 어린이날이 휴일이라 5월 5일 (목) 부터 5월 7일 (일) 까지 연휴와
또 부처님 오신 날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면서 5월 27일부터 5월 29일까지 연휴가 되었는데
그래서 총 3일의 연휴를 날짜를 세는 우리말인 '사흘' 로 표현하여
기사 제목에 썼는데,
이를 누리꾼이 댓글로 잘못 계산한 거 아니냐?
표현을 잘못 사용한 거 아니냐? 의 댓글을 달아 논란이 된 것이었다.

https://youtu.be/vGJJSvJVggk

출처: 2023. 05.04/뉴스투데이/MBC 뉴스

 

사실 이 내용과 관련된 글은 이전에도 작성을 했다.

 

날짜를 나타내는 순우리말을 알아봅시다. (tistory.com)

 

날짜를 나타내는 순우리말을 알아봅시다.

지난 번 '여드래' 와 '여드레' 중 옳은 표현이 무엇인지 알아보다가 '여드레' 가 날짜를 나타내는 순우리말 즉 8일, 팔일을 나타내는 순우리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날짜를 나타내는

ithun.tistory.com

 

날짜를 나타내는 순우리말을 쭉 정리했었다.

 

그런데 매번 이렇게 이슈화가 되다 보니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쓰게 되었다.



 

★사흘

「명사」

「1」 세 날.

  • 비는 사흘 동안 계속되었다.
  • 그와는 길고 긴 인생에 단 사흘 만난 것이 인연의 전부였다.

「2」 매달 초하룻날부터 헤아려 셋째 되는 날. =초사흗날.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사흘' 은 세 날. 매달 초하룻날부터 헤아려 셋째 되는 날을 의미한다.
'사흘' 과 관련된 관용구와 속담이 엄청 많았다.

★나흘

「명사」

「1」 네 날.

  • 나는 여름휴가 중 나흘을 고향에서 보냈다.
  • 그는 집을 나간 지 나흘 만에 돌아왔다.
  • 세미는 금요일까지의 나흘 동안을 멀게 멀게 느끼며 장갑의 손가락 하나하나를 깊이 훑어 내리며 끼었다.≪황순원, 신들의 주사위≫

「2」 매달 초하루부터 헤아려 넷째 되는 날.

  • 어머니는 매달 나흘이면 동창회 모임에 나가신다.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나흘' 은 네 날. 매달 초하루부터 헤아려 넷째 되는 날을 의미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반드시 찾아서 제대로 알고 넘어갈 것!

그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문해력 논란! 앞으로도 끊임없을 것 같다.

아이키우는 엄마로서
나도 우리의 아이들의 문해력,
그리고 나의 문해력이 괜찮은지 항상 점검하려고 노력중이다.

최근에 깨달은 것은 역시 '독서' 가 중요하다! 는 사실이다.

우리 아이들 또한 영상과 게임에 노출되어 있어
순우리말을 접할 기회 조차 만들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참 반성이 된다.

씁쓸한 내용이었지만
덕분에 다시 한 번 '사흘' 과 '나흘' 을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