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출력vs출역, 무엇이 옳을까요?

by 행복한쥬이 2023. 2. 14.
반응형
최근에 아파트를 입주했다.
A/S 처리가 한창이다.
A/S 접수를 하고 기다리는데
이런 메시지를 받았다.

"협력사 미출력으로 A/S 가 지연됨을 양해부탁드립니다."

미출력?
이게 무슨 말이지?
궁금해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았다.

★출력(出力)

「명사」

「1」 어떤 일에 필요한 돈이나 물자 따위를 내놓음.

「2」 『기계』 엔진, 전동기, 발전기 따위가 외부에 공급하는 기계적ㆍ전기적 힘.

  • 송신을 하는 데는 발전기의 출력이 모자라는 탓인지 상대편으로부터의 반응이 없었다.≪이병주, 지리산≫

「3」 『물리』 원동기, 펌프 따위 기계나 장치가 입력을 받아 외부로 해낼 수 있는 일의 양.

「4」 『정보·통신』 컴퓨터 따위의 기기(機器)나 장치가 입력을 받아 일을 하고 외부로 결과를 내는 일. 또는 그 결과. ≒아웃풋.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출력' 을 찾았는데,
내가 받은 문자에 적절한 의미를 찾을 수가 없었다.
그 어떤 뜻도 해당되지 않는 듯 했다.

그래서 인터넷에 더 찾아보았더니,
내가 받은 메시지가 잘못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출역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명사」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에 동원되어 나감.

  • 강제 출역.
  • 웅보는 둑 쌓는 일의 출역에 불만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일의 몫을 정하였다.≪문순태, 타오르는 강≫
  • 출역은 여러 명이 한 조가 되어서 밖으로 일을 나갔다가 끝나면 수용소로 돌아와서 잤다.≪황석영, 어둠의 자식들≫
  • 아무도 출역을 기피하려 하거나 신병을 칭하고 나서는 자가 없었다.≪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출역'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에 동원되어 나감.

아 그럼, 내가 받은 메시지는 이렇게 고쳐적어야 하는 구나!

"협력사 미출역으로 A/S 가 지연됨을 양해부탁드립니다."

더 찾아보니 이렇게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에 동원되어 나가는 것을

'출역' 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건설현장에서는 여전히

 

'출력일지', '미출력', '출력인원', '출력일보' 등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었다.

 

이를 다 고치면

'출역일지', '미출역', '출역인원'. '출역일보' 로 사용해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가나다 질문과 답변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출력 혹은 출역) | 국립국어원 (korean.go.kr)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출력 혹은 출역 작성자 노재선 등록일 2021. 11. 4. 조회수 613 안녕하세요. 저는 모 건설업체에서 안전관리일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용어를 알고 싶어서 글을

korean.go.kr


 

오늘은 '출역' 에 대해 정리했다.
'출력' 으로 사용해야 하는 곳에는 당연히 '출력' 을 써야 하지만
'출역' 을 써야 하는 곳에 '출력' 을 쓰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