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화룡점정 또는 화룡정점 (저만 헷갈렸나요?)

by 행복한쥬이 2021. 7. 19.
반응형

주말 예능프로그램을 보다가

"역시 화룡점정입니다."

를 듣게 되었다. 뛰어난 실력으로 완벽한 마무리를 했나보군. 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려는 순간,

화룡점정이 맞는 표현인건가? 갑자기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옆에 있던 남편에게 물었다.

"여보, 화룡점정이 맞아요? 화룡정점이 맞아요?"

남편이 대답했다.

"당연히, 화룡정점이죠."

예능프로그램에서는 화룡점정이라고 했는데... 남편의 당당한 대답에 

방금 프로그램에서는 화룡점정이라고 나왔어요. 라고 대답했다.

 

당황한 남편은 바로 검색을 해보았다.

검색을 해보니, "화룡정점"은 없는 단어였고, "화룡점정"이 옳은 표현이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이트에서 화룡점정을 검색해보았다.


화룡-점정(畫龍點睛)

「명사」

무슨 일을 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을 그리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그 용이 실제 용이 되어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갔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점정.


남편은 나에게 화룡정점이라고 생각한 이유에 대해 말해주었다.

정점, 고지를 찍었다.라는 의미로 해석하여 화룡정점인 줄 알았다고 하였다.

나도 순간 남편의 당당한 대답에 화룡정점인가? 하고 생각을 했던 터라 남편의 의견도 이해는 되었다.

하지만 잘못된 표현은 고쳐서 사용해야 하는 것!

화룡정점이 아니라 화룡점정

꼭 잊지 말고! 바르게 사용하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