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랑 이야기를 하다가 남편이 나에게 물었다. '여보, '나르샤' 가 무슨 뜻인지 알아요? 예전에 드라마 제목 중에 육룡이 나르샤라 드라마 제목에서 들었던 것 같은데, 아 또, 브라운아이드걸스 멤버의 이름이 나르샤 아닌가요? 여보는 '나르샤' 의 정확한 뜻은 모르고 있군요.
라고 나에게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남편에가 '나르샤' 의 뜻을 들었다. 그리고 '나르샤' 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찾아보다가 함께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아 글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남편도 나에게 '나르샤' 의 뜻이 '날아오르다', '비상하다' 를 의미하는 순우리말이라고 말해주었다.
그래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들어가서 검색을 했는데,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었다.
당황스러웠다. 순우리말도 당연히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검색하면 나오는 것이 맞는데...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더 찾아보니...
이런 사실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1. 많은 사람들이 남편처럼 '나르샤' 를 날아오르다, 비상하다를 의미하는 순우리말로 알고 있었다.
2. '나르샤' 는 용비어천가 1장에 등장하는 말이다. -용비어천가 1장- “해동육룡(海東六龍)이
일마다 천복(天福)이시니” 라는 구절은 동쪽 바다에 있는 여섯 마리의 용이 하늘로 날아올라 하는 일마다 하늘의 복이 따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어떤 사전에서는 '나르샤' 를 날아오르다의 순우리말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4. '날다' 의 옛말인 '날ㅏ다' 의 활용형인 '나라샤' 가 있다. 만약 '나르샤' 가 이것을 사용한 것이라면 잘못된 것이다.
5.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아래아 발음을 잘못 발음하여 생긴 단어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6. 내가 정리하는 것이 과연 옳은 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ㅠㅠ 누가 시원하게 대답을 해주면 좋겠다.
당연히 순우리말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나르샤' 하지만 예상과 다른 결과로 당황했지만 그래도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어서 흥미로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