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좇다 vs 쫓다 (언제 사용해야 올바른 것일까요?)

by 행복한쥬이 2021. 8. 17.
반응형

'좇다', '쫓다' 단어를 사용하려고 하면

지금 '좇다'를 써야하는지 '쫓다' 를 써야하는지 가끔 헷갈릴 때가 있다.

'좇다' 와 '쫓다' 의 의미를 살펴보자.

 

 

 

좇다

「동사」

【…을】

「1」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

  • 명예를 좇는 젊은이.
  • 태초부터 사람은 살기 편한 것을 좇게 마련이오. 그래 연장이라는 것도 생겨나고 모든 것이 발전해 간다고 소생은 생각하오.≪박경리, 토지≫

「2」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 아버지의 유언을 좇다.
  • 부모님의 의견을 좇기로 했다.
  • 장군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 그대로 좇겠습니다.≪홍효민, 신라 통일≫
  • 우리는 국민 여러분의 뜻을 좇아 우리들의 의향을 만방에 떨치는 바입니다.≪이호철, 소시민≫

「높임말」 좇잡다

「3」 규칙이나 관습 따위를 지켜서 그대로 하다.

  • 3일 아니면 5일 신행이 관례였다. 그러나 그런 관례를 좇고 있을 계제가 못 되었다.≪하근찬, 야호≫
반응형

「4」 눈여겨보거나 눈길을 보내다.

  • 시선은 서편 하늘로 멀어지는 까마귀 떼를 좇고 있었다.≪김원일, 어둠의 축제≫
  • 사열받는 병사들처럼, 곁을 지나가는 무당을 좇아 눈길만 따라갈 뿐이었다.≪송기숙, 자랏골의 비가≫

「5」 생각을 하나하나 더듬어 가다.

  • 태영은 다시 자기의 생각을 좇고 있는 눈빛이 되었다.≪이병주, 지리산≫
  • 준구는 손으로 책장을 넘기면서도 머리로는 이십 대 여인의 영상을 좇느라고 거의 눈을 감고 있었다.≪이영치, 흐린 날 황야에서≫

「6」 남의 이론 따위를 따르다.

  • 공자의 이론을 좇다.
  • 스승의 학설을 좇다.
  • 이 논리를 그대로 좇는다면 우리는 한국말 대신에 일본 말을 더욱 열심히 배워야 하고….≪최인훈, 회색인≫

「높임말」 좇잡다

출처: 사전 - 내용 보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쫓다

「동사」

【…을】

「1」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

  • 쫓고 쫓기는 숨 막히는 추격전을 벌이다.
  • 어머니는 아들을 쫓아 방에 들어갔다.
  • 사냥꾼과 몰이꾼들은 눈 위에 방울방울 번진 핏자국을 따라 노루를 쫓았다.≪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2」 어떤 자리에서 떠나도록 몰다.

  • 새를 쫓다.
  • 귀신을 쫓다.
  • 황소가 꼬리를 흔들어 등의 파리를 쫓았다.
  • 마른풀을 거둬다 크게 모깃불을 피워 밤늦게까지 모기를 쫓았다.≪송기숙, 자랏골의 비가≫

「3」 밀려드는 졸음이나 잡념 따위를 물리치다.

  • 머릿속에 드는 망령된 생각을 애써 쫓았다.
  • 혀를 깨물기도 하고 팔뚝을 꼬집기도 하면서 잠을 쫓았다.≪한승원, 해일≫

예문을 더 만들어보자.

1. 내 이상을 좇아 사는 것은 참 어렵다.

2. 닭 쫓던 개가 지붕 쳐다본다.

3. 다른 사람의 생각만을 좇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4. 당장 쫓아버려라.

5. 나를 좇는 눈길들

6. 잠을 쫓기 위해 나는 세수를 했다.

 

 

'좇다', '쫓다' 헷갈리지 말고 바르게 사용하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