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끄적끄적

ROC 어느 나라인가요? (2021 도쿄올림픽 메달 순위를 확인하면서)

by 행복한쥬이 2021. 7. 30.
반응형
2021 도쿄올림픽이 한창이다.
도쿄올림픽 메달 순위를 확인하면서
국가 중에 ROC 라는 이름의 국가를 확인하게 되었다.

 

출처: 구글검색결과

 


검색하다가 우연히 2021 도쿄올림픽이 아니라 정식명칭이 '2020 도쿄올림픽' 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관련기사를 링크해놓겠다.

 

출처: https://www.hani.co.kr/arti/sports/sports_general/1001110.html

 

2021년에 열려도 ‘2020 도쿄올림픽’인 이유는…

[아하 올림픽]

www.hani.co.kr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번 대회는 2021년에 열리지만 여전히 2020 도쿄올림픽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왜일까?

1.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는 지난해 3월 도쿄올림픽 연기를 공식 발표하며 대회 이름은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큰 이유는 대회 이름을 바꿨을 때 따라올 막대한 경제적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다. 이미 ‘2020 도쿄올림픽’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메달과 관련 상품이 출시된 만큼, 대회 이름을 바꿀 경우 이들 상품을 모두 폐기하고 다시 생산해야만 한다.


2. 상표권 문제도 있다. 이번 올림픽은 2013년 9월 개최지가 확정돼 상표권 등록 등이 이미 완료됐다. 만약 대회 이름을 바꾸면, 국제올림픽위원회와 일본 정부가 상표권 수익을 둘러싼 소송 등에 휘말릴 수 있다.


3. 대회 전통을 이어간다는 취지도 있다. 그간 전쟁 등의 이유로 올림픽이 취소된 적은 있지만, 연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염병 확산이라는 예외 상황에서, 4년마다 매번 짝수 연도에 열리는 여름올림픽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명칭을 그대로 사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제부터 올림픽 관련 글을 쓸 때 2020 도쿄올림픽이라고 사용해야겠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ROC 라는 국가가 어디인지 알아보겠다.

ROC는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선수단(Russia Olympic Commitee athletes)의 영문 약자이다.
러시아는 도쿄올림픽에 국가명을 정식으로 쓰지 못하고 ROC라는 이름으로 올림픽에 출전했다.
왜일까?

 

이유는 아래와 같다.

 

2020년 12월, 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러시아에 대해 도핑 표본을 조작했다며 주요 국제스포츠대회에 국가 차원의 참가를 일정 기간 제한하는 징계를 내렸습니다. 도핑 검사는 운동선수가 더 나은 성적을 내기 위해 금지 약물을 투약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앞서 징계 1년 전인 2019년 12월,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러시아 모스크바 반도핑연구소가 제출한 도핑 표본이 조작됐다고 판단해 4년간 주요 국제대회 출전 금지를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에 러시아가 반발하자 CAS는 출전 금지 기간을 2년으로 줄였습니다.

CAS의 징계에 따라 러시아는 2022년 12월 16일까지 국가 이름을 내세워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주요 출전 금지 대회를 보면 2020 도쿄올림픽(하계)을 비롯해 2022 베이징올림픽(동계), 2022 카타르 월드컵 축구대회 등입니다.

 

그렇다고 러시아 선수들이 주요 국제대회에 아예 참가하지 못하는 건 아닙니다. 징계 대상은 국가에 국한되기에 러시아 주요 국제 대회 출전이 가능합니다. 이번 도쿄올림픽만 하더라도 러시아 선수들은 335명이 출전했습니다. 다만 이들의 소속은 '러시아' 가 아닌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선수단'입니다.

러시아 소속으로 출전하는 게 아니기에 러시아 국기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보면 러시아 선수들은 러시아 국기 대신 러시아올림픽위원회 깃발을 들고 입장했습니다.

 

러시아 선수들은 도쿄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도 시상식에서 러시아 국기를 게양할 수 없습니다. 금메달을 딴다 하더라도 러시아 국가를 연주하는 대신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1번이 연주됩니다.

 

러시아가 국가 차원에서 국제대회에 출전하지 못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8 평창올림픽(동계)에서도 러시아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고 올림픽에 출전한 전례가 있습니다.

러시아는 2014년 자국에서 열린 소치올림픽(동계)에서도 도핑 검사 결과를 조작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를 받아 평창올림픽에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단(OAR: Olympic Athletes from Russia) 소속으로 출전해야 했습니다.

 

출처: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42727 

 

[올림픽] “러시아를 러시아라 부르지 못하고”…처음이 아닙니다

2020 도쿄올림픽이 오늘(27일)로 개막 닷새째를 맞았습니다. 초반 메달 레이스에서 대한민국은 금메달 3개...

news.kbs.co.kr

 

ROC는 Russia Olympic Commitee athletes의 약자로,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선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러시아가 도핑조작을 했고 그 징계의 결과로
'러시아' 라는 국가 이름으로 올림픽 경기에 출전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하나 더, 2021 도쿄올림픽이 아니라 2020 도쿄올림픽이 정식 명칭이라는 사실!

 

 

오늘도 글을 쓰면서 지식을 더하게 되었다.

2020 도쿄올림픽에 출전한 대한민국 선수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