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끄적끄적

화장실 담배 냄새 극복하기, 전동댐퍼 설치

by 행복한쥬이 2021. 7. 20.
반응형
대한민국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라면
모두다 한번 쯤은 경험하게 되는 일...
첫 번째, 층간소음
두 번째, 간접흡연

 

첫 번째와 두 번째를 모두 경험한 나로서

정말 겪고 싶지 않고, 한 번 겪었지만 또 겪고 싶지 않은

끝까지 거부하고 싶은 일이다.

 

아파트라는 주거형태가 땅이 좁은 곳에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기에

그 사람들이 살 곳을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최적화된 형태이다.

 

내 집의 천장이 다른 집의 바닥이 되고, 내 바닥이 다른 집의 천장이 되는

이렇게 말하니 지금도 여전히 아파트에 살고 있는 나이지만 정말 부정하고 싶은 현실이다.

아파트 자체를 만들 때 층간소음이나 함께 사는 공간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충분히 인지하고 만들었으면

좋았겠지만, 자재비 비용 절감, 등 여러가지 그들만의 이유들로 인해 이런 것까지 배려하기에는 참 어려웠던 듯 싶다.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생긴 지가 100년도 안됐을 것이다.

위키백과를 검색해보니 "해방 이후 등장한 아파트는 1958년에 152가구가 생활하도록 지어진 종암아파트였다."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어쨌든 오늘은 간접흡연, 그것도 화장실에서 환풍기를 타고 들어온 담배 냄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나는 1층에 살고 있다.

보통 화장실 환풍기를 타고 올라오는 담배연기도 아래층에서 시작한다고들 하면서 세대에서 담배연기가 난다는 민원이 들어올 때쯤 저층을 의심했다. 하지만 우리 집은 그 누구도 담배를 피는 사람이 없었다. 1층이 아니라면 도대체 우리 라인에서 몇 층이라는 건지... 의문만 계속 쌓이고 있었다.

무더운 여름, 환풍기를 틀지 않을 수도 없고, 화장실에 들어가면 담배 냄새로 인해 눈, 코가 다 아플 지경이었다.

거실, 안방 화장실 모두다 담배 냄새가 났다. 누군가가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고 자기 집 담배 냄새 없애겠다고 환풍기를 돌리면 다른 집의 화장실에 담배 냄새가 들어가게 된다는 사살을 알고는 정말 속에서 열불이 났다.

주변에 흡연자가 전혀 없기에 조금의 담배냄새에도 내 코는 반응을 했다.

그 당시 둘째가 이제 막 돌을 지날 무렵이었는데, 우리 가족을 위해서도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다.

인터넷으로 막 검색을 시작했다. 어떻게 하면 이 담배 냄새를 확인할 수 있을까?

그 전에 관리사무소장님께도 건의를 드렸고 아파트 라인 1층에 실내에서 담배를 피지 말자는 벽보가 붙기도 했다.

그리고 나랑 아들이랑 화장실에서 담배 피지 마세요. 목이 아파요. 라는 글과 그림을 써서 붙일까?도 고민했었다.

하지만 내가 수사반장도 아니고... 어떻게 그 범인을 찾을 수있을까? 

그래서 결국 전동댐퍼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힘펠 전동댐퍼 설치 기사님과 연락하여 설치비와 전동댐퍼 힘펠의 기계값을 드렸다. 그 당시 안방화장실과 거실화장실 두 군데 해서 각 10만원 정도 드렸던 것 같다. 영구적이지는 않을 거라고 하셨다. 보통 한 5년은 쓴다고 하셨다. 내 돈주고 사는 내 집에서 추가로 돈을 더 들여야 한다는 사실에 마음이 영 좋지 않았지만, 왜 같이 사는 세대끼리 배려를 해주지 않는 건지.. 정말 큰 소리라도 치고 싶었지만 답이 없었다.

 

설치를 하고 나니 정말 담배 냄새가 전혀 나질 않았다.

할렐루야!!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돈 주고 더 일찍 설치할 껄... 내심 생각했다.

 

그런데 3년 후 거실 화장실에서 다시 담배 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결국 기사님께 다시 연락을 드렸고 오셔서 확인해보니 거실 화장실 쪽 전동댐퍼가 고장이 났다고 하셨다.

다행히 5년이 안되었고 A/S 개념으로 2만원 정도 깍아주신 금액으로 재설치를 하게 되었다.

 

추가적으로 돈을 내는 게 아깝다면 아까울 수는 있지만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최선이었다. 그리고 다른 분들에게도 추천한다. ^^

 

전동댐퍼, 화장실 담배 냄새로 고통받고 있으시다면

당장 설치하세요~~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