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간히' 1. 수준이 보통에 가깝거나 그보다 약간 더 하게. 2. 정도나 형편이 기준에 크게 벗어나지 아니한 상태로. 3. 성격 따위가 생각보다 심하게. 4. 보통 정도보다 훨씬 더.
사실 '엔간히' 의 뜻을 보며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이 있었는데, 뜻이 우리가 사용하는 뜻과 다르다는 것이었다. '엔간히' 는 대중으로 보아 정도가 표준에 꽤 가깝게 라는 뜻으로 적혀 있었지만 이 의미를 내가 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는 건지..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어지간히' 를 찾아 뜻을 읽고 나니 '어지간히' 의 1,2,3, 4번에 의미로 쓰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정도보다 훨씬 더 짜증을 낼 때 엔간히 짜증내라. 또는 보통 정도보다 훨씬 더 지각을 많이 할 때 엔간히 지각해라. 라고 사용하는 것 같은데... 그런 의문이 들었다.
그럼 앞에 나온 문제의 정답을 확인해 보자!
문제 1번 엔간히 좀 물어봐 (O) vs 2번 엥간히 좀 물어봐 (X)
정답은 바로 1번 엔간히 좀 물어봐
엔간히(O)
엥간히(X)
사투리라고 생각했던 '엔간히' 가 표준어였다니, 그리고 그 의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어 유익했다. ^^
★추가
엔간치
사실 '엔간치' 해라~ 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이 말이 '엔간히' 에서 왔을거라는 추측은 들었지만 정확히 확인해보고자,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을 하니 우리말샘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었다. 엔간치: [부사], 방언, '어지간히' 의 방언 (전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