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직효 vs 즉효, 무엇이 옳을까요?

by 행복한쥬이 2022. 4. 12.
반응형

문제

1. 이 약은 직효가 있다.

2. 이 약은 즉효가 있다.

 

1번과 2번 중 옳은 문장은 무엇일까?



 

★직효

출처: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pageSize=10&searchKeyword=%EC%A7%81%ED%9A%A8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직효' 라고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하면
직효가 잘못된 표현이니 '즉효' 를 찾아 검색하라. 는 
→ 기호가 나와 있다.

★즉효 [즈쿄] 발음이 낯설어서 함께 적어본다. 

「명사」

「1」 곧 반응을 보이는, 약 따위의 효험.

  • 병든 이에게는 산삼이 즉효를 보인다.
  • 주사 대신에 숨이 지려 할 때 붙들어 주는 즉효가 나는 한약을 지어 오라고 어린아이처럼 보채는 것이었다.≪염상섭, 임종≫

「2」 어떤 일에 바로 나타나는 좋은 반응.

  • 무서운 선생님의 말이 즉효를 나타낸다.
  • 그 한마디가 후성이가 일방적으로 쌓고 살던 담벼락을 트는 데 즉효가 되었다.≪박완서, 미망≫
  • 공 변호사도 이쪽 눈길을 살짝 피하며 제 쪽에서 방금 한 말이 이미 즉효를 내고 있는 걸 날카롭게 간파하며 뒤를 잇대었다.≪이호철, 문≫

출처: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stdict.korean.go.kr

 

즉효란
1. 곧 반응을 보이는, 약 따위의 효험.
2. 어떤 일에 바로 나타나는 좋은 반응.
이라는 뜻을 가진 낱말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앞에 적은 문장의 정답이 무엇인지 모두다 눈치챘을 것 같다.

문제

1. 이 약은 직효가 있다. (X)

2. 이 약은 즉효가 있다. (O)

 

정답은 바로 2번
이 약은 즉효가 있다. 이다.

 


사실 나는 정답인 '직효' 라고 생각했다.
이유는 쓰는 말 중에 
이 약이 직빵이야? 등과 
뭔가 직접적으로 효과가 있다. 라는 말의 의미를 담아
직효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직효' 는 없는 단어.
'즉효' 가 올바른 단어임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렇게 외우면 덜 헷갈릴 것 같다.
직접 효과가 있다가 아닌

'과가 있다.'라는 뜻의
'즉효'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다시는 헷갈리지 않을 것 같다.

 

보통 약이나 치료법이 즉시 효과가 있다. 라는 뜻으로 쓰일 때

'즉효' 를 사용한다.

 

오늘은 '즉효'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