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새로운 말 알기(뜻을 알지 못하는 낱말 알아보기)

잔잔바리 무슨 뜻일까요?

by 행복한쥬이 2021. 10. 3.
반응형
TV 예능 프로그램을 보다가 '잔잔바리로 일을 하다.' 라는 문장을 보게 되었다.
'잔잔바리' 조금씩 조금씩 일을 해내기 위해 노력했다. 라는 의미로 해석하며
프로그램을 보다가, '잔잔바리' 의 정확한 뜻이 궁금해졌다.



'잔잔바리' 의 뜻을 알아보기 위해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을 해봤다.

그런데, 세상에...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충격이었다.

당연히 우리말이라고 생각했는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말이 아니라는 이야기인데... 그럼 도대체 '잔잔바리' 는 어디서 온 단어인 것인지 더욱더 의문이 쌓여갔다.

출처: 온라인가나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90123&pageIndex=1


'잔잔바리' 뜻을 알기 위하여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았다.

자료를 많이 찾을 수는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일관된 내용의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반응형
'잔잔바리' 는 '잔잔하다' + 바리(縄張り) 일본어 가 합쳐진 말로,
잔잔하고 눈에 잘 띄지 않게 조금씩 일을 진행한다. 의 뜻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의견 하나는 아래와 같다.

 

'잔잔바리'는 아마 '잔바리'를 강조해서 말한 걸거예요. 즉 '잔잔하다'가 아니라 '잘다' (small)의 뜻 같아요. '잘다'가 관형형이 될 때는 'ㄹ'이 탈락해서 '잔'으로 돼요 (사과가 잘다 -> 잔 사과). '-바리'는 사람이나 동물을 나타내는 접미사인데 아주 흔하지는 않아요. (예: 악바리 = 근성이 거칠고 집요한 사람', 발바리 = 다리가 짧아 걸음이 빨라 보이는 개). '잔바리'는 '하는 짓이나 모습이 작고 두드러지지 않는 사람'이라는 뜻의 속어로 쓰는 것 같은데 사전에도 등재돼 있지 않으니까 많이 쓰이는 말은 아니에요.

 

출처: https://www.italki.com/post/question-503570?hl=ko

출처: https://www.italki.com/post/question-503570?hl=ko 

 

'잔잔바리' 뜻 '잔잔바리'가 무슨 뜻인가요? 그냥 '잔잔하다'를 속되게 표현하는 말이에요?

italki에서 전 세계의 원어민 및 외국어 학습자와 만나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고 배워보세요!

www.italki.com

 


'잔잔바리' 의 정확한 뜻이 궁금해 정리해보려고 한 일이,
'잔잔바리' 가 우리나라 말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라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잔잔바리' 가 일본어와 섞인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잔잔바리' 가 언제 사용되는지 여러 문장을 읽어보니,
조용한, 차분한의 뜻으로 사용된 문장도 있었고
오늘 정리한 것처럼 '잔잔하고 눈에 잘 띄지 않게 조금씩 일을 진행한다.' 의 뜻도 가지고 있었다.

어쨌든 정리하지 않았더라면

제대로 알지 못했을 '잔잔바리' 에 대해서 알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

그래도 정확한 우리말이 아니라고 하니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