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리가 사용하는 말 바로 알기

적확한? 적합한? 정확한?

by 행복한쥬이 2021. 5. 10.
반응형

주말 예능을 보다가

자막에 이 뜻을 가장 적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진부하지만

그 낱말 밖에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내용에서

적확이라는 단어를 보며,

요즘 방송작가들 맞춤법 실수가 간혹 있지?

적합 또는 정확이 맞는게 아닌가? 남편과 이야기를 하며 예능을 시청하고 있었다.

 

그래도 혹여,

내가 잘못 아는 것일 수도 있기에

즉시 휴대폰으로 "적확한" 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았다.

 

표준국어대사전 사이트에 접속하여

"적확하다"로 검색해보았다.

1. 적확하다-(的確하다)「형용사」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 ≒확적하다.

  • 적확한 표현.
  • 적확한 논거.
  • 아무리 생각하여 보아도 자기의 혼자 추측으로는 적확한 이유를 알 수가 없었다.≪한용운, 흑풍≫
  •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비슷한말」 영락없다(零落없다), 틀림없다

그리고 적합이라고 생각했기에 "적합하다"와 "정확하다"의 뜻도 찾아보았다.

2. 적합하다-(適合하다)「형용사」 일이나 조건 따위에 꼭 알맞다.

3. 정확하다-(正確하다)「형용사」 바르고 확실하다.

 

뜻을 다 검색하여 읽어보니 조금씩 미묘한 차이가 있어

실제 쓰임에서 헷갈리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예능에서 사용된 적확한 표현이라는 것은 정말 잘 맞게 쓴 것이었다.

 

예능을 통해 뜻빡의 새롭운 어휘를 습득하게 되었다.

동시에 섣부른 판단은 정말 위험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배움에는 때와 장소가 따로 없는 듯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