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하얀 코끼리, 무슨 뜻일까요?

by 행복한쥬이 2023. 11. 5.
반응형
하얀 코끼리?
흰색 코끼리.. 라고만 생각했는데
우연히 그 뜻을 알게 되고는 깜짝 놀랬다.

나만 모르고 다 알고 있었으려나?
ㅎㅎ
오늘은 하얀 코끼리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


 

★하얀 코끼리

비용만 많이 들고 처치 곤란한 애물단지를 비유하는 표현.

예를 들면 대형 행사를 치르기 위해 지었지만 행사 이후에 유지비만 많이 들고 쓸모가 없어 애물단지가 되어버린 시설물을 의미함.

 

이 단어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고대 태국에서는 왕이 마음에 들지 않는 신하에게 하얀 코끼리를 선물하는 문화가 있었다고 한다. 당시 하얀 코끼리는 희귀할 뿐만 아니라 불교 국가에서 신성한 동물로 여겨졌기 때문에 코끼리를 받은 신하는 그 코끼리에게 일을 시킬 수도 없고, 죽게 내버려 둘 수도 없었다고 한다. 하얀 코끼리를 받은 신하는 결국 이 하얀 코끼리를 정성껏 키울 수 박에 없었고 막대한 사료비를 포함한 기르는 데 드는 수많은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재정적으로 파산하게 되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하얀 코끼리'
겉만 번지르르하고 쓸모 없는 데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이 많이 든다.
무용지물을 의미하는 말.

어떤 행사를 위해 만들어진 건물이 행사가 끝난 후에
딱히 쓸모가 없어 유지하는데 관리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또는
막상 쓸모는 없는 데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것들을
비유할 때 
하얀 코끼리라고 이야기하면 되는구나! 싶었다.

결혼할 때 구입했던 한복이 결국 하얀 코끼리가 되었다.

결혼식을 위해 많은 비용을 주고 구입했던 한복이
결혼식이 끝나고 난 이후
딱히 쓸모가 없어지게 되었지만
버리는데도 돈이 들고,
또 버리기에는 아깝고
또 막상 구입한 한복을 사용 후에는
관리하고 보관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 오늘의 정리 끝!

반응형

댓글